현재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계시겠지만 대한민국에서 집을 산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조건으로 집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면 참으로 좋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혼부부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만한 신혼희망타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신혼희망타운의 장점
신혼희망타운의 공급 대상, 입주자 선정 방식등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신혼희망타운이 왜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말씀드리면
첫번째. 일반 분양과 달리 중도금을 1회 또는 2회만 내면 됩니다.
일반 분양의 경우 중도금을 6번에 걸쳐 내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중도금을 6번에 걸쳐 낸다는 것은 분양가의 60 프로의 금액을 대출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신혼희망타운의 경우는 중도금을 1회 또는 많이 낼 경우 2회만 내면 되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부담이 상담이 경감됩니다.
두번째.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수익공유형 모기지)가 가능합니다.
아마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수익공유형 모기지)라는 것이 얼마나 큰 혜택인지 잘 와닿지 않는 분들도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왜냐하면 수익공유형 모기지라는 것은 말그대로 나중에 집을 매매하게 되면 대출을 해준 은행과 매도로 인한 수익금의 일정 부분을 공유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5억에 집을 구매했는데 집을 매각하는 시점에 10억이 되었다면 그리고 20%의 수익을 공유해야한다면
우리는 매도로 인한 수익 5억(10억 - 5억) 의 20%인 1억을 은행에 주고 4억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공유 비율은 자녀의 수, 대출금액, 거주 기간 등의 조건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부모님께 금전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대부분의 신혼부부들에게는 신혼희망타운 수익공유형 모기지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금리가 1.3~1.6%로 파격적일 뿐 아니라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기가 수월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30년까지 장기 대출이 가능하여 월 지출되는 이자 및 원금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대출이지만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신혼 부부에게는 집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매도 차익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은행에 제공되는 수익 공유는 없습니다.)
세번째: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일반분양에서는 도저히 가능성이 없는 신혼부부들도 신혼희망타운에서는 당첨의 확률이 올라갑니다. 물론 평수가 작다는 단점은 있겠지만 작은 평수라도 합리적인 금액과 제도속에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신혼희망타운 공급 대상
신혼희망타운 공급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신혼부부 - 혼인기간이 7년이내 이거나 6세 이하의 자녀를 가진 무주택세대 구성원일 경우 가능
b) 예비신혼부부 -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며 무주택자 이어야 함.
c) 한부모 가족 - 6세 이하의 자녀를 가진 무주택 세대 구성원일 경우 가능
3. 신혼희망타운 지원을 위한 소득 기준
신혼희망타운에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여야 함
(맞벌이 부부의 경우는 140% 이하여야함)
4. 신혼희망타운 입주자 선정 방식
a) 1단계 30%
혼인기간 2년 이내이거나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신혼부부와 예비신혼부부 및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가점제로 우선공급
b) 2단계 70%
혼인기간이 2년 초과 7년 이내이거나 3세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 3세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 및
1단계 우선공급 낙첨자 전원을 대상으로 가점제로 공급